독서 교육



교육 방향

수업 방향
지성각 분야별 도서를 선별하여 질 좋은 수준의 양서를 읽도록 권장하며 
교사의 도움으로 지식의 확대를 넓힐 수 있다.
감성도서와 인물을 통한 절제와 인내의 삶을 간접 경험하여 감성지수를 높인다.
덕성타인과의 유대를 완만하게 이끄는 관계성, 사회성, 도덕성을 키우고 양심을
소유한 인격자로 성장시킨다.
영성신앙인으로서 하나님의 목적이 이끄는 삶을 살 수 있도록 한다.



초등 독서 교육

  • 무지개 독서 인증제

         빨강색~보라색의 순서로 독서록을 작성해 나간다. 색깔별로 50권의 독서량을 채워야 한다.
         총 350권의 책을 읽게 되면 무지개 뱃지를 달아주며 장학금을 수여한다.


  • 다독상

        매월 12권 이상의 책을 읽고 독서록을 쓴 최다 기록자에게 다독상을 수여한다.


중·고등 독서 교육

  • R.J (Reading Journal)

        매일 30쪽 가량의 책을 읽고 내용 요약 및 느낌을 적는다.

        매일 아침 8시까지 담당교사에게 제출하면 담당교사는 첨삭을 하여 오후 6시 30분까지 학생에게 돌려준다.

        이런 방법으로 중·고등 과정 동안 필독서 100권의 책을 섭렵하게 된다. 

        이는 기본 글쓰기 과정은 물론 수준 높은 실력까지 이르며 자연스럽게 대학입시 논술까지도 연계가 된다.


  • 독서 포트폴리오

         R.J 과정을 완료한 도서 내용에 대해 최종적인 독후 활동을 하여 포트폴리오화 한 후 자료를 축적한다.

        더불어 대학 전형에 따른 제출 자료로도 활용한다.


  • 우수 R.J 시상

        학기별·방학기간 우수하게 작성한 R.J를 선정하여 시상한다.


독서 중점 교육

  • 교과 과정 내에 독서 수업을 진행하므로 학습의 기초 과정을 튼실하게 세우고 있다. 

        각 단계별 독서 교육으로 글쓰기 및 말하기 실력 향상을 도모한다.


독서 자료 개별화 시스템

  • 개인별 책 출간

        초등교육과정에서부터 고등교육과정에 이르기까지 연계된 독서 수업으로 누적된 학생별 자료들을 모아

        졸업시 개인별 책을 출간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각 과정별 독서 분야

        - 초등과정 : 다양한 분야의 고전
        - 중등과정 : 다양한 분야의 고전 및 시사
        - 고등과정 : 진로, 적성에 관계된 소논문 작성


  • 차별화 된 독서 교육

        12년간 통으로 꿰어져 연결된 독서 교육의 혁신으로 은사를 계발하여 전문인으로의 길을 설계한다.

        또한 자기 계발 저서로 대학 입학에 경쟁력을 구축한다.